모든 사람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꾸려나가길 원한다. 업무적으로는 물론 직장에서 원만하고 생산적인 대인관계를 맺으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런데도 정작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망설이고,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상대방의 오해를 불러일으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거나 쓸데없는 행동으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사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효과적인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 매너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핍을 보완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직장생활은 어려울 것이다.
취업포털 커리어에서는 기업이 찾고 있는 일을 시키고 싶은 사람, 즉 ‘인사담당자가 찾는 우수 인재의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하였다.
첫째, 기업은 ‘위대한 사람들’보다는 ‘올바른 사람들’을 원한다. 올바른 사람들 즉 ‘적합한 인재’란 회사 조직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기업의 조직문화에 잘 어울리고 갈등이 없이 화목하고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면서 회사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기업이 원하는 우수 인재이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자’를 원한다. 영업 담당이든, 마케팅 담당이든, 심지어 연구개발 담당이든 우수 인재가 되기 위해서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적인 덕목이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정확하고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변화를 만드는 창의적인 인재’를 원한다. 학습조직이나 지식경영에서 강조하듯이 창의적인 인재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이를 조직 내에서 공유해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넷째, ‘긍정적 사고와 열정을 가진 인재’를 원한다. 긍정적인 사고와 일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고객을 포함한 내⋅외부 관계자들의 신뢰를 획득해야 한다. 적극성과 열의로 자기 역할과 책임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명확하지 않은 업무에 대해서도 솔선수범하는 자세는 핵심 인력의 기본이다.
다섯째,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 인재’를 원한다. 우수 인재는 개인의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관리를 통해 조직 전체의 성과에 기여한다. 회사의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 즉 회사가 지향하는 목표와 일치하는 사람이 우수 인재라고 할 수 있다.
직장인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조건, 직무역량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적이고 중요하다. 회사를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알고 회사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해야 함은 물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원만하고 생산적인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매너를 익히고 배려와 관심, 존중과 이해, 수용적 태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모든 상황에서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위한 절대적인 원리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들을 알고, 이를 적재적소에서 잘 활용한다면 대인관계를 훨씬 더 부드럽고 생산적인 관계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직장이 즐거운 곳, 보람 있는 곳이 되게 하려면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나친 이기주의를 버리고 모든 사람을 존엄성을 가진 인격체로 존중하고 서로 신뢰하고 협력해야 한다. 자신과 동료, 직장 모두가 번영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고 도와야 한다. 집단의 공동합의에 의해 결정된 목표는 책임감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위해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이들 제언을 잘 숙지하고 대인관계 시 적재적소에서 활용한다면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상대방을 존중하라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신분,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개개인의 존엄성은 당연히 인정받고 존중되어야 한다. 이 세상에 중요하지 않거나 고귀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한다. 그런데도 자기보다 못하다고 생각되거나 자기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함부로 대해도 괜찮다는 의식, 차별, 편견, 무시, 경멸하는 태도 등은 대인관계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진심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과 겸손한 마음으로 소중한 인격체로 대우할 때 진실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직장에서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상대방을 존엄성을 지닌 가치 있는 인간으로서 인정하고 대우해야 한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하라
의사소통은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조직환경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 요구된다.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닌 양방적 과정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들로 고정관념, 선입견, 방어, 책임 전가, 과거의 경험, 잠재적 의도, 물리적 환경, 지나치게 엄격한 상하관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의사소통 과정에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의 예의와 존중,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청, 공감, 피드백 주고받기,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제거, 수용과 허용적 태도 등이 요구된다.
3. 경청하는사람이 되라
경청이란 그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하는 말의 내용을 잘 이해하면서 귀담아듣는 것을 말한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려 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으며, 어쩌면 실제적인 도움을 주거나 위안이 될 수도 있다. 대화에 있어서 말을 많이 하기보다 많이 들어주는 것이 좋다. 비록 전문적인 상담사가 아닐지라도 동료나 고객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경청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언어적 메시지는 물론 비언어적 메시지를 잘 알아차리고 경청한 다음 상대방에게 충고나 비판하기보다는 상대방의 관점과 입장에서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4. 진실된 태도로 대하라
진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진실해야 한다. 상대방의 직위나 신분을 자신의 이기적 욕구 충족을 위한 대상이나 도구로 이용하려고 하는 한 진정한 대인관계는 어렵다. 자신의 결점과 실수에 대해 거짓말을 하거나 남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면 언젠가는 밝혀지게 되어 있다. 사람들은 진실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솔직함, 정직성을 중요한 요인으로 꼽는다. 구차한 변명으로 오히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진실성 없는 위선은 오래가지 못한다.
5.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긍정적 사고는 긍정적 결과를 낳고 부정적 사고는 부정적 결과를 낳는 경향이 있다. 학습자의 학습 수준이 교사가 기대하는 수준에 부합하는 현상에서 시사하듯이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미래를 성공적이고 밝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다. 긍정적 사고는 대인관계를 생산적으로 진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만, 부정적 사고는 대인관계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상대방의 좋은 점을 찾아내어 칭찬하고 키워주기보다는 부정적인 면을 더 확대하여 해석하여 상대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의 실수나 단점을 파헤치는 데 급급해하지 말고 상대방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주고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봐 주는 너그럽고 속이 깊은 마음씨가 필요하다.
6. 칭찬하라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칭찬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사소한 것도 그냥 보아 넘기지 말고 찾아내어 칭찬하라. 칭찬 한마디에 온종일 기쁜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칭찬을 해준 사람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되어 있으며 칭찬 한마디가 어색한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칭찬은 사람을 분발시키고 발전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칭찬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인격체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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