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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돈/부동산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인터넷발급 총정리

by 구대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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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인터넷발급 총정리 (무료열람)

 

여러분들은 부동산에서 중요한 서류중 등기부등본말고 어떤 서류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나라에는 등기부등본 말고도 토지대장,건축물대장이라는 서류가 있는데요.

이 서류에는 그 부동산의 면적, 건축물의 용도를 어떻게 표시하고 있는지 등 해당 부동산에서 확인해바야할 사항들을 기록하고 있는 문서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문서들을 어떻게 발급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대장이란?

토지의 소재,지번,지목,면적, 소유자의 주소,주민등록번호,성명 또는 명칭 등을 등록하여 토지의 상황을 명확하게 하는 장부입니다. 토지대장에는 다음 사항을 등록합니다.

 

① 토지의 소재:토지가 존재하는 장소의 시·구·군을 표시하고 1필지마다 지번을 붙이고, 그 지목과 면적을 정한다.

② 지번:토지에 붙어 있는 번호를 말하는데,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관청이 지번지역별로 기번하여 정한다.

③ 지목:토지의 주된 사용목적에 따라 토지의 종류를 구분, 표시하는 것으로, 예컨대 논·밭·과수원·목장용지·임야·도로·하천·묘지·염전·대·공원·잡종지 등이다.

④ 면적:지적 측량에 의하여 지적공부에 등록된 토지의 수평면적을 말하며, 토지대장에 등록하는 면적은 평방미터를 단위로 하여 정한다.

⑤ 소유자의 주소·주민등록번호·성명 또는 명칭.

⑥ 기타 내무부령으로 정하는 사항 등이다.

 

토지대장 인터넷발급하는 법 (일반토지대장)

 

 

제 포스팅에서 많이 언급한 사이트 입니다. 정부24라는 사이트인데요.

로그인을 하고 첫번째 메인화면입니다. 토지(임야)대장을 클릭해 줍니다.

 

두번째 화면입니다.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세번째 화면입니다. 여기서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맨위에 있는 빨간박스안에는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대지권등록부), 토지(임야)대장열람, 토지(임야)대장열람(대지권등록부) 중 하나를 고르셔야 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릴 전반적으로 많이 쓰는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 발급을 설명드릴 예정이니 저길 클릭해줍니다.

아마 처음부터 그렇게 눌려져 있을겁니다.

 

그 다음 밑에 빨간박스안에 있는 신청내용칸 입니다.

대장구분 : 여기선 토지대장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 저흰 임야대장을 발급받을려고 하는게 아니니깐요.

대상토지 소재지 : 발급받으려고 하는 소재지와 번지를 입력해야하는데요. 먼저 검색버튼을 눌러서 입력해 줍니다.

연혁인쇄 유무선택 : 유,무 중 선택하는건데 무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폐쇄대장 구분선택 : 일반과 폐쇄가 있는데 저흰 일반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폐쇄대장이란 과거에 지번등록이 되어 있었으나 여러 사정들로 인해 현재 토지의 지번이 없어진 경우에 신청합니다.

특정소유자 유무구분 : 유,무 중 골라주시면 되는데 특정소유자의 토지대장을 발급하실려면 유로 해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무로 해주시면 됩니다. 무 로 발급하시면 현재의 소유자만 나오게 됩니다.

 

두번째 사진과 연결된 사진 입니다.

 

공시지가기준년도 : 최근7년으로 합니다. 다만 최근7년말고 더 옛날의 공시지가기준년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직접입력으로 기입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소유자주민등록번호 뒷자리표시유무 : 유, 무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주민번호 뒷자리가 안나와도 등기소제출시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으로 주민번호가 확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사항들이 다 확인이 되셨다면 수령방법을 본인이 출력할건지, 직접 주민센터에 가서 방문후에 출력받을건지 선택하신후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일반토지대장은 발급이 끝납니다.

 

토지대장 인터넷발급하는 법 (토지대장(대지권등록부))

자 이번에는 토지대장이긴 한데 토지대장 중 대지권등록부라는게 있습니다.

이 경우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집합건물인 아파트의 토지대장을 발급할 경우에 발급합니다. 

그럼 절차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위 일반토지대장사진 1,2번까진 동일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이 부분일 텐데요.

일반토지대장과 다른점은 대지권등록부라는게 아파트의 토지대장을 발급할때 쓰이는 겁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대상토지 소재지를 입력할땐 아파트의 명칭, 아파트의 동,호수가 입력이 돼야겠죠.

 

 

대상토지 소재지 : 여기서 검색을 누른후 동을 입력해줍니다. 그럼 해당하는 소재지의 동을 클릭해주시고요.

건물명칭의 검색을 다시 눌러줍니다. 그럼 아파트의 명칭이 나올텐데요. 명칭을 눌러주시면 동,호수를 검색하셔서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을 눌려서 진행해줍니다.

 

토지대장에서 제일 많이 쓰는 부분인 일반토지대장발급, 토지대장(대지권등록부)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급할때 드는 비용은 무료입니다. 토지대장을 발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등기부등본에 있는 소재지주소,면적, 소유자의 이름등이 토지대장과 동일하냐 안하냐에 따라 등기부등본의 기재사항을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토지대장을 발급하셔서 등기부등본에 나와있는 부분과 일치한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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